본문바로가기

감동과 환희가 가득찼던 그날을 기억하며... Seoul Olympic Museum

서울올림픽 30주년서울올림픽 BI

홈 > 서울올림픽 > 서울올림픽 30주년 > 서울올림픽 BI

화합과 전진의 88올림픽
모든 국민이 한마음으로, 적극적으로 올림픽의 성공을 염원했던 대한민국은 한국전쟁이후, 발전된 대한민국을 선보인 88올림픽으로 평화와 희망의 국가로 자리매김하였습니다. 금메달 12개, 은메달 10개, 동메달 11개로 올림픽 참가 역사상 가장 좋은 결과인 세계 종합 순위 4위를 기록했으며, 올림픽의 성공의 힘입어 스포츠 강국으로 발돋움하게 되었습니다.
오륜

올림픽의 상징인 오륜은 서로 연결된 다섯개의 고리로 구성되어 5개 대륙의 화합과 인류애를 표현한다.
										오륜은 국제올림픽위원회의 고유 자산이므로 국제올림픽위원회의 사전 서면 허가없이 오륜을 사용하는 것은 엄격히 금지된다. 단, 서울올림픽대회의 각종 그래픽요소에대한 사용권을 부여받은 자는 삼태극, 혹은 마스코트와의 결합에 의하여 오륜을 사용할 수있다.

오륜기-컬러,청1도,백1도

휘장

서울올림픽대회의 휘장은 우리 민족 전래의 문양인 삼태극에서 착상됐다.
										삼태극은 예로부터 한옥의 대문, 공예품, 민예품 등에 널리 사용되어 왔으며, 외국에도 이미 잘 알려져있다. 서울올림픽대회의 휘장은 이 삼태극을 원심운동과 구심운동의 두가지 형태로 형상화한 것이다. 구심운동 모습은 온 세계인이 서울에서 모이는것을 표현, 범 세계적인 화합을 상징하며, 원심운동 모습은 인류의 영원한 행복과 번영을 향한 전진을 나타내고 있다.

서울올림픽대회의 휘장 칼라 / 청1도 / 백1도

마스코트

서울올림픽대회의 마스코트 호돌이(HODORI)는 옛부터 민화, 전설을 통하여 우리 겨레와 친근한 한국산 호랑이를 귀여운 아기 호랑이로 단순 형상화하여 제작하였다. 몸 전체를 곡선으로 처리하여 부드러운 느낌을 주었고, 오륜 메달을 목에 걸어 올림픽 마스코트임을 나타냈으며, 우리 고유의 멋을 더하기 위하여 농악놀이에서 상모돌리는 자세로 표현하였다.
									상모끈으로 이루어진 ‘S’자는 개최 도시 서울의 영문표기 첫자를 의미한다.

호돌이 기본/ 농구/육상/ 신랑/신부 마스코트

오륜

서울올림픽 공식주제가인 손에 손잡고 (Hand in Hand)는 영어가사 속에 한국 고유의 낱말인 ‘아리랑’을 넣어 서울올림픽의 이념과 한국적인 이미지를 부각시켰다. 한국어 가사는 서울대학교 김문환 교수에 의해 발표되었고, 100여국 넘는 각국 언론과 방송매체를 통해 보급‧전파되었다.
										스웨덴, 독일연방공화국, 에스파냐, 스위스, 오스트리아, 일본, 홍콩 등 17개국에서 가요차트 1위를 차지하였고, 30여개국에서 10위권내에 드는 등 세계적인 인기를 끌어 서울올림픽 홍보에 크게 기여하였다.
										[손에 손잡고] 'Hand In Hand' Koreana - 1988 Seoul Olympic Official Song

동영상 보러가기

페이지 맨 위로 이동